영화 리뷰 / / 2023. 4. 12. 19:04

영화 코다 의미, 주제, 미국 수화(ASL)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에 본 영화 중 가장 감동적이고 재미있었던 영화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작품상, 각색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2021년 성인 코미디 드라마 영화 CODA인데요. 이 영화는 청각 장애인 가족의 유일한 듣는 사람이자 가수가 되고 싶은 소녀 루비 로시의 성장과 꿈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영화 코다 의미

코다라는 제목은 주인공의 삶과 꿈을 잘 표현하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의미는 Child of Deaf Adults의 줄임말로 청각 장애인 부모의 자녀라는 뜻입니다. 영화의 주인공 루비는 청각 장애인 가족 중 유일하게 듣는 사람으로 가족과 사회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의미는 음악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음악의 끝부분을 나타내는 코다라는 뜻입니다. 코다는 음악에 마무리와 완성감을 주는 몇 마디나 추가적인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코다에서 루비는 가족과 함께 낚시를 하거나 노래를 배우고 대학에 가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고민합니다. 그녀는 가족의 세계와 음악의 세계 사이에서 갈등을 겪습니다. 이 영화는 루비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 자신의 책임과 욕망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코다라는 제목은 음악의 코다처럼 루비의 선택이 그녀의 인생에 한 장면을 마치고 새로운 장면을 시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코다라는 제목은 루비가 가족과 사랑은 하지만 언어는 공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이면서도 따로 있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코다는 사랑, 소통, 음악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통해 차이와 도전을 극복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청각 장애인과 듣는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청각 장애인과 듣는 사람들 모두에게 마음을 울리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입니다.

 

주제

영화 코다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영화는 청각 장애인 가족의 유일한 듣는 사람이자 가수가 되고 싶은 소녀 루비의 삶과 꿈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루비는 가족을 정말 사랑하지만 가족이 자신에게 너무 의존하고 노래에 대한 열정을 이해하지 못해서 고민을 많이 합니다. 그녀는 가족에게 헌신하면서도 꿈을 이루고 싶어 하는 마음과 자신의 목소리와 정체성을 찾기 위해 힘들게 노력합니다. 그녀는 듣는 사람과 청각 장애인 모두의 세계에서 자신의 소속감과 진정성을 의심받고 차별과 편견에 맞서야 합니다. 음악은 루비의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음악은 루비에게 재능과 탈출구를 동시에 주는 것입니다. 음악을 통해 루비는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특히 그녀의 합창단 선생님인 빌라로보스 선생님과 그녀가 좋아하는 마일스와 소통하는 법을 배웁니다. 음악은 또한 루비가 ASL과 노래의 아름다움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즐기면서 그녀의 두 세계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악은 루비와 그녀의 가족에게 기쁨, 힘, 치유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영화가 마지막 부분에 다다르면 루비는 자신이 가족과 음악 사이에서 고르지 않아도 되고 자신의 모든 면모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녀는 청각 장애인 부모의 자녀로서 CODA라는 자신만의 위치를 인식하고 이를 부담이 아닌 강점으로 삼는 법을 배웁니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 노력하면서도 가족의 선택과 삶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 영화는 차이와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사랑, 소통, 음악의 힘을 감사하게 만듭니다.

 

미국 수화(ASL)

청각 장애인 문화와 미국 수화(ASL)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코다는 청각 장애인 가족의 유일한 듣는 사람인 루비의 이야기인데요. 이 영화에서 루비의 가족 역할을 맡은 배우들은 모두 청각 장애인이고 ASL로 대화를 합니다. ASL은 청각 장애인의 자연어로서 자신만의 문법, 구문, 어휘를 가진 완전한 언어입니다. 이 영화는 ASL이 공간과 시간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감정, 유머, 빈정거림, 시 등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코다는 또한 청각 장애인이 청각 세계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 통역사, 자막, 입술 읽기, 몸짓 등을 솔직하게 보여줍니다. 영화는 청각 장애인을 장애나 비극으로 보지 않고 문화적 정체성과 자부심의 근원으로 보입니다. 이 영화는 청각 장애인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고 다른 관점, 경험, 능력을 가진 청각 장애인과 난청인을 존중합니다. 이 영화는 듣는 능력에 따라 청각 장애인을 차별하거나 편견을 가지는 오디즘이라는 개념과 그것이 루비의 가족과 낚시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다룹니다. 코다는 청각 장애인 문화와 ASL을 현실적이고 긍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청각 청중에게 존재와 의사 소통의 다른 방식을 알려주고 청각 장애인 청중에게 자신의 모습을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영화는 또한 청력이 있는 청중에게 아름답고 풍부한 언어인 ASL을 배우고 즐기도록 권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